이렇게 부부관계의 중요한 핵심은 어린 시절 자신이 어떤 경험을 했느냐와 함께 자신의 부모님이 어떻게 결혼생활을 하셨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든다면 부모가 칼을 들고 싸운 것을 본 자녀는 싸움을 할 때 꼭 칼을 들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부갈등의 근원(어린 시절 경험)을 치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 부부관계의 소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상황을 해석하는 신념체계도 변할 수 있습니다.
혹시 당신은 자라면서 난 절대 엄마, 아빠처럼 살지 않을 거야, 아버지 같은 사람과 절대 결혼하지 않을 테야라고 생각해본 사람이 있나요?
혹시 결혼 생활이란 고통스러운 거야라고 결혼하기도 전에 이런 생각을 가져 본 사람이 있나요?
혹시 내가 결혼 생활에서 행복하게 사는 것이 심정적으로 약간 불편하고 뭔지 모를 죄책감 같은 것이 느껴지나요?
이런 느낌이 존재 한다면 아무리 부부 대화법을 배우고 훈련한다고 해도 아무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상처 속에서 생긴 생각들은 나를 행복하게 살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부부관계가 약간이라도 좋아지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싸움을 일으키는 자극을 남편(아내)에게 주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용기 내십시오!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없습니다. 단지 그 문제를 다루는 방법과 순서를 잘못 접근 했기에 안 되는 것처럼 보일 뿐입니다. 부부클리닉에서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